Travel/여행

경주여행 문무대왕릉 수중릉 봉길대왕암 해변 주차장정보 방문 후기

엠더블유☆ 2024. 10. 7. 10:00
반응형
경주 문무대왕릉 수중릉 봉길대왕암 해변 주차장정보 방문 후기

 

안녕하세요. 경주여행중 다녀왔던 문무대왕릉을 잠시 들려보았습니다. 경주시 문무대왕면에 위치하고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제30대 문무왕의 능이고, 수중릉으로 유명한 곳이지요. 

 

봉길대왕암 해변 주차장

반응형

문무대왕면 봉길리에 위치하고, 네비게이션으로 <문무대왕릉> 검색하고 오시면 주차장으로 오게 됩니다. 주차장은 무료로 운영 중이고요. 자리도 넓고 많은 편이었어요.

 

 

입구 오른쪽으로는 대형버스도 주차가 가능했습니다. 

 

 

평일이라 그런지 많은 사람은 없었지만 여유롭게 주차하고 관람을 시작했어요. 

 

주차를 하면, 바로 앞에 봉길대왕암해변이 펼쳐지는데요. 이곳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구경을하고 있습니다.

 

 

화장실도 크고 깨끗하게 운영중이였습니다. 

 

 

경주문무대왕릉에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1967년 사적으로 지정되었고, 대왕암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해변으로 200m나 떨어진 수중릉에 해당됩니다. 

 

문무대왕릉 설명

 

문무왕은 백제와 고구려를 평정하고 당나라의 세력을 몰아내어 삼국통일을 완수한 뛰어난 군주(君主)이다. 이와 같이 위대한 업적을 남긴 문무왕이 재위 21년 만인 681년에 승하하자, 유언에 따라 동해에 장례를 지냈다.
그의 유언은 불교법식에 따라 화장한 뒤 동해에 묻으면 용이 되어 동해로 침입하는 왜구를 막겠다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화장한 유골을 동해의 입구에 있는 큰 바위 위에 장사 지냈으므로 이 바위를 대왕암 또는 대왕바위로 부르게 되었다. 이 능은 해변에서 가까운 바다 가운데 있는 그다지 크지 않은 자연바위이다. 남쪽으로 보다 작은 바위가 이어져 있으며, 둘레에는 썰물일 때만 보이는 작은 바위들이 간격을 두고 배치되어 있어 마치 호석처럼 보인다.
대왕암에 올라보면 마치 동서남북 사방으로 바닷물이 들어오고 나가는 수로(水路)를 마련한 것처럼 되어 있다. 특히, 동쪽으로 나 있는 수로는 파도를 따라 들어오는 바닷물이 외부에 부딪쳐 수로를 따라 들어오고 나감으로써 큰 파도가 쳐도 안쪽의 공간에는 바다 수면이 항상 잔잔하게 유지되게 되어 있다.
이 안쪽의 공간은 비교적 넓은 수면이 차지하고 있고 그 가운데는 남북으로 길게 놓인 넓적하고도 큰 돌이 놓여 있다. 수면은 이 돌을 약간 덮을 정도로 유지되고 있다. 따라서 문무왕의 유골을 이 돌 밑에 어떤 장치를 해서 보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수중발굴조사가 실시되지 않아 이 판석(板石)처럼 생긴 돌 밑에 어떠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다만, 사방으로 마련된 수로와 아울러 안쪽의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바위를 인위적으로 파낸 흔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기록에 나타난 것처럼 문무왕의 수중릉일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더구나 바위의 안쪽에 마련된 공간에 사방으로 수로가 마련되어 있는 것은 부처의 사리(舍利)를 보관한 탑의 형식에 비유되고 있다.
즉, 내부로 들어갈 수 있도록 사방에 문이 마련되어 있는 인도의 산치탑의 경우나 백제 무왕 때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진 익산 미륵사 석탑 하부의 사방에 통로를 마련한 것과 같은 불탑의 형식이 적용되어 사방에 수로를 마련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지금까지 그러한 예가 없는 특이한 형태의 무덤이라 할 수 있다. -출처- 지식백과

 

 

 

넓게 펼쳐진 모래사장을 걸어며 구경할수 있어 너무 좋습니다. 

 

가까이서는 볼수볼 수 없지만 카메라를 통해서라도 가까이 볼 수 있습니다. 

 

 

문무대왕릉이라고 적혀 있지 않았다면 그냥 바위라고 할수 있을 법한데요. 

 

 

파도가 치고 있는 곳에는 자갈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모래와 몽돌이 섞여 있는 그런곳입니다. 

 

 

날씨가 더웠지만 돗자리 펴고 즐기는분들도 있더라고요. 

 

 

관람시간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사실 별거 없습니다. 사진을 몇 장 찍고 잠시 들렀다 가는 정도로 가볍게 방문하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봉길대왕암해변을 잠시 즐기고, 문무대왕릉 구경도 잘하였어요. 

 

 

모래가 신발이나 발에 묻는다고 걱정하실필요는 없어요. 주차장 쪽에는 발 씻는 곳이 있습니다. 날씨가 너무 좋아 사진 찍기 너무 좋았고, 제대로 구경하고 왔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왕릉정보

 

주소 : 경북 경주시 문무대왕면 봉길리 30-1
운영시간 : 아무때나 관람가능
전화 : 054-779-8166
주차정보 : 주차장은 무료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