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진안 운장산 최단코스 빠르게 다녀오기 등산코스 소개 등산정보 주차정보 후기

엠더블유☆ 2024. 5. 17. 10:00

안녕하세요. 공휴일에 할 일도 없고 가까운 진안에 위치한 "운장산"으로 등산을 다녀왔어요. 운장산은 진안 주천면에 있으며 높이는 1126m입니다. 블랙야크 100대 명산으로 유명해서 인증하시는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산중에 하나입니다. 필자는 몇 년 전에 운장산과 구봉산 연계산행을 진행해 보았고, 그 뒤로 찾지 않은 산이지만 주변 경치가 좋아서 너무 좋았던 산행이었습니다.

주차장 안내

운장산 최단코스로 진행하기 위해서 내비게이션으로 <운장산휴게소>로 검색하였고, 차량 순정 내비게이션으로는 검색되지 않아 주소로 검색하였어요. <전북 완주군 검태운장산길 85> 주차장은 넓은편이였지만 정말 아무것도 없습니다.

주차장에 간이 화장실이 있기는 하지만 냄새가 많이 나요. 이용이 조금 불편할 수 있으니 미리 다른 곳에서 볼일을 보고 오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등산로 안내

색이 바래진 주변산들을 소개하는 지도였어요.

이곳은 피암목재인데요. 이곳에서 서봉 칠성대를 거쳐 운장산까지 바로 오를수 있는 최단코스입니다. 기존에는 내처사동에서 올라갔지만 이곳은 처음이었습니다.

등산코스

피암목재 - 서봉 - 정상 - 원점회귀

주차장옆에서 바로 보이는 등산로! 이정표에는 칠성대와 운장대가 적혀 있으며, 정상까지는 2.7km입니다.

처음부터 시작되는 경사~ 아직까지는 별거 없었어요. 그래도 인기가 있는 산이라 그런지 등산로 정비는 조금 잘되어 있는 편이였습니다.

숲이 우거진길로 쭉 올라갑니다.

예전에도 운장산을 다녀와서 느낀거지만 이정표가 정말 많이 안보입니다. 그냥 길 따라 이동을 해야 하는데요. 지금은 괜찮지만 겨울에는 조금 힘든 산행이 될 수도 있어요.

바위구간도 로프잡고 올라야 됩니다.

조금 지칠무렵 지루했던 숲길은 벗어나고 조망이 트이기 시작합니다.

아침 햇살도 너무 좋았고, 날씨가 정말 대박이였어요.

천천히 온다고 했지만 주차장에서 같이 출발했던 분들은 전부 제 뒤에 계십니다.

아직 가보지 않은 연석산이 보입니다. 가까우면서도 아직 한 번도 방문을 안 해보았습니다.

이곳도 조심스럽게 극복해나갑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예전에 제가 독자동쪽에서 올라왔고, 이곳 갈림길부터 같습니다.

예전에는 이곳으로 올라왔어요. 저기 독자동 내처사동쪽은 길이 더 좋지 않으며 대중교통으로 운장산과 구봉산 연계산행을 하실 분들은 저곳에서 올라오셔야 합니다.

이제부터 조금 힘든 구간입니다.

멋진 바위도 중간중간 보입니다.

이제 운장대까지는 1km가 남은 상황이고, 이곳에서 구봉산 정상까지는 9.2km가 남았습니다.

중간중간 높은 풀들도 많이 보였지만 예전보단 정비가 잘되어 있어요.

이곳은 연석산에서 운장산까지 연계산행을 할수 있는 구간~ 시간이 된다면 연석산까지 다녀오시면 좋을 거 같은데요. 저는 나중에 한번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마지막 구간은 아니고, 이 계단을 오르면 서봉 칠성대에 도착을 합니다.

삼거리에서 서봉은 왼쪽으로 오르면 칠성대 정상석이 보입니다. 필자는 운장대를 다녀와서 방문하려고 했으나 잃어버린 채 하산을 해버렸어요.

일행이 있었다면 저기 바위에 올라서 멋진 사진을 찍고 싶었지만 눈으로만 담아놓고 바로 정상으로 향합니다.

가장 위쪽에 바위 보이시나요? 거기에 칠성대라고 적혀 있는 비석이 있어요.

이제 조금만 가면 정상인 운장대가 나옵니다.

데크 계단으로 내려간다고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금방 도착을 하니깐요!!

주변 경치가 너무 좋아 힘든 것도 잃어버리실 거예요!

굉장히 멋진 뷰입니다.

마지막에도 계단이 한 번 더 나옵니다.

정상에 도착을 했어요. 동봉까지 다녀오시려면 0.6km를 다녀오시면 됩니다.

운장산 운장대 1126m에 도착을 했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온 거 같아요. 그리고 예전에 방문하였을 땐 정상석만 있었고 주변엔 데크가 없었거든요~ 그런데 데크로 쉼터도 많들어 놓았고, 높은 곳에서 뷰를 볼 수가 있어 좋았어요. 예전에는 주변 나무들에 가려서 조망이 좋지 않았거든요.

오늘 날씨가 굉장히 좋아 지리산천왕봉노고단 반야봉 마이산 백운봉까지 다 볼수가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멀리 보이는 산들이 이름은 잘 모르지만 정말 멀리까지 보입니다.

오늘 등산하기 너무 잘한 거 같아요!

오전 9시가 안 된 상황 만차는 아니더라도 그래도 꽤 차량이 많이 주차가 되어 있습니다. 단체로 오신 산악회분들도 계셨는데요. 운장산에서 구봉산까지 가시는 분들이더라고요!

등산시간 및 소요시간

등산거리는 5.57km를 다녀왔으며, 전체 소요시간은 휴식포함해서 2시간 9분이 걸렸어요. 예상했던 시간보단 9분 정도 지체가 되었어요. 원래 계획은 2시간 안에 하산하는 게 목표였거든요. 그런데 운장산이 경사가 만만치 않았습니다. 블랙야크 100대 명산 인증만 빠르게 하실 분들은 제가 다녀온 코스로 빠르게 다녀오시는거 추천드리고 여유가 조금 되신다면 동봉까지 다녀오시면 괜찮을거 같아요! 다음 산행기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