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진안구봉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주차정보 운장산 연계산행 정보 블랙야크 100대명산

엠더블유☆ 2024. 5. 21. 10:00

안녕하세요. 지난주에 운장산을 다녀와서 그냥 집에 오기 아쉬워 옆에 있는 100대 명산 "구봉산"에도 방문하였습니다. 구봉산은 높이 1002m로 진안 주천면과 정천면 경계선에 있는 산이며 노령산맥에 속해 있는 명산입니다. 예전에 운장산과 구봉산 연계산행을 진행한 뒤로 한 번도 안 와봤지만 그때 당시 산세가 너무 멋있었던 걸로 기억해서 다시 한번 방문했어요.

주차장 정보

네비게이션으로 <구봉산 주차장> 검색을 하고 오시면 되며, 혹시라도 검색이 안된다면 <구봉산만남의 광장>을 검색하고 오세요. 주차장은 넓은편이고 제1 주차장부터 3 주차장까지 있는데요. 단풍철 빼고는 여유 있게 주차를 할 수 있을 거 같았습니다.

신발을 털수 있는 에어도 준비되어 있고, 화장실도 여러 개 있고 깨끗하였습니다.

등산시작

진안 무주 국가지질공원 명소 구봉산이라고 합니다.

입구에도 비석이 세워져 있어요.

주차장기준으로 구봉산정상까지는 2.8km이고 운장대까지는 10.8km나 됩니다. 구봉산은 가까운 편이지만 운장대 연계산행을 한다면 생각보다 먼 거리죠!

등산코스

구봉산주차장 - 1봉 - 2봉 - 3봉 - 4봉 - 5봉 - 6봉 - 7봉 - 8봉 - 정상 - 돈내미재 - 저수지 - 주차장

길 따라 안쪽으로 들어가 봅니다.

이정표 하나는 잘되어 있어요.

정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조금 걷다 보면 왼쪽으로 등산로가 시작이 됩니다.

초입은 그늘진 계곡길 따라 시작이 되는데요. 햇볕은 뜨거웠지만 그늘져서 시원했어요.

시작부터 경사가 시작이 되는데요. 초입길은 할만했습니다.

데크계단 따라 오르기도 했고요.

구봉산 정상도 이제야 보입니다.

멀리서 보니 구름다리도 보입니다.

완전 돌산입니다.

저기는 제1봉!!

예전에 방문하였을 때 1봉은 패스 하였는데요. 오늘은 방문해 보았습니다.

내려가는 길이라 조금 짜증 나지만 그래도 1봉 보고 와야겠지요.

제1봉 도착!

1봉에서 바라보는 뷰입니다. 시원합니다!! 멀리 덕유산이 보인다고 합니다. 찾아보세요~

빠르게 이동해서 제2봉에 도착을 합니다. 2봉에는 돌탑들이 많이 쌓여 있었습니다.

2봉에서 바라보는 뷰입니다.

3봉을 향해서 계단 따라 올라갑니다.

제3봉 도착!

3봉에서 다시 밑으로 내려가는 코스~

4봉에 도착할 때쯤 다시 오르막이 시작됩니다.

제4봉 도착!

4봉에 있는 구름정입니다. 이곳에서 많은 등산객분들이 쉬어가시더라고요! 솔직히 구봉산 힘듭니다. 경치도 좋으니 천천히 구경하시면서 가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저는 바로 출발~ 아까 보았던 구름다리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구봉산 정상이 코앞입니다.

구봉산 구름다리는 2015년 7월에 설치되었어요. 바닥이 보이니 조금 무서운 건 사실입니다.

구름다리에서 셀카 한번 찍어주시고~ 출발!

구름다리 중앙에서 찍은 양쪽 뷰 사진인데요. 너무 멋있습니다.

제5봉에 도착 다리를 건너면 되니 쉽게 도착을 했습니다.

다시 내려갑니다. ㅠㅠ 오르락내리락 반복!

등산객이 쌓아놓은 돌탑! 멋있어요~

6봉에 도착을 합니다.

바위가 굉장히 신기합니다. 어떻게 서있을 수가 있을까요. 혹시라도 쓰러질까 무서워서 사진도 조심히 찍었습니다.

앞에 계단만 오르면 8봉!

7봉에도 금방 도착~

뒤돌아 보니 구름정이 보입니다.

여기도 다리가 있습니다.

8봉에 도착!! 여기서 조금 쉬었다가 갑니다.

마지막 9번째 봉우리 구봉 정상만 남겨둔 상황이었는데요. 솔직히 조금 지치기 시작했습니다.

이곳에서 정상에 다녀오고 주차장방향으로 하산하기로 합니다. 원점회귀하면 경치는 좋으나 너무 힘들어요.

구봉산의 꽃은 8봉부터가 시작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조금 각오하셔야 해요!

계단도 진짜 많고요. 높이도 상당합니다. 여자분들은 조금 오르기 힘드실 거예요!

끝없이 펼쳐지는 계단~ 제 허벅지는 이미 털린 상태!

잠시 쉼터에서 휴식! 멋진 1봉~8봉을 보니 다시 힘이 살아납니다.

예전 방문당시 계단은 없었고, 로프 로된 바위길이였는데요. 지금은 전부 계단으로 공사를 해놓았더라고요. 오히려 좋긴 하나 조금 지겨웠어요.

능선에 오르니 운장대와 구봉산 정상 갈림길~

드디어 다 와갑니다.

구봉산 천왕봉 1002m 도착을 했어요. 아직 등산객들은 많이 보이지 않았는데요. 예전에 방문했을 땐 이곳에서 사진 찍으려고 대기를 꽤 했었습니다.

구봉산도 정상석 주변으로 데크를 설치해 놓아서 멋진 뷰도 볼 수 있고 휴식도 할 수가 있어 좋았습니다.

진안 마이산도 선명하게 보입니다. 사진으로는 조금 흐려 보이네요.

민주지산과 적상산 덕유산 서대산이 보인다는데요. 저는 모르겠어요.

정상에서도 멋진 사진을 찍어주고 하산준비를 합니다.

하산은 아까 보았던 삼거리에서 주차장 방향으로 합니다.

이쪽은 계곡길인데요. 하산뷰는 없습니다.

제가 가는 주차장이 상양명주차장 같습니다.

하산 중 작은 뱀도 보았습니다. 계속 도망가는 게 독사는 아니겠죠??

이쪽 코스는 다른 산들과 비슷하게 계곡물소리와 새소리를 들으면서 즐길 수 있는 코스입니다.

이곳에서 구봉산 정상까지 1.6km 최단코스입니다.

임도길 따라 쭉 내려가 마을이 나오며 큰길이 나오면 왼쪽으로 주차장으로 갑니다.

구봉산 최단코스 소개

구봉산 주차장밑으로 오시면 시내산교회라고 적혀 있는 등산로 입구가 나옵니다.

마을안쪽까지 진입

중간에 이정표가 나오는데요. 정상이라고 적힌 곳으로 가지 말고 돈내미재로 이동하세요~

차량으로 이쪽 저수지 방향으로 이동!

저수지 안쪽까지 오시면 주차공간이 2~3대 가능한 곳이 나옵니다. 이곳에 주차를 하시고 빠르게 정상만 다녀오신다면 블랙야크 100대 명산 1일 2산 3산 하시는 분들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최단기준으로 보면 왕복 4km가 안되실 거예요! 그런데 최단코스로 다녀오시는거보단 9개의 봉우리 다 다녀오시는거 추천드립니다. 경치 끝내줍니다!!

등산거리 소요시간

구봉산 등산거리는 6.73km를 다녀왔으며 휴식포함해서 전체 시간은 3시간 15분이 소요되었습니다. 경사율이 꽤 높은 편으로 초보자분들은 조금 힘들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멋진 9개의 봉우리를 볼 수 있으니 대만족하실 거예요!

구봉산 운장산 연계산행 대중교통정보

구봉산에서 운장산 연계산행대중교통으로 진행하실 분들은 구봉산주차장에 주차를 하시고 주차장 앞에서 8시 28분 버스를 타시고 내처사로 가시면 되는데요. 소요시간은 50분 정도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내처사동에서 운장산 오르는 코스가 있어요. 그쪽에서 올라 운장대를 거쳐 구봉산 정상 찍으시고 주차장으로 하산하시면 차량회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