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부안 변산반도 국립공원 쇠뿔바위봉 최단코스 등산코스 블랙야크 100대 명산 플러스 인증 주차정보 들머리 청림마을

엠더블유☆ 2024. 5. 28. 10:00
부안 변산반도 도립공원 쇠뿔바위봉 최단코스 등산코스 블랙야크 100대 명산 플러스 인증 주차정보 들머리 청림마을

안녕하세요. 지난주에는 부안에 있는 "쇠뿔바위봉"을 다녀왔는데요. 블랙야크 100대 명산 플러스로 되어 있어서 방문해 보았습니다. 쇠뿔바위봉은 변산반도 국립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두 개의 암석 같은 봉우리가 쇠뿔을 닮았다고 해서 이름이 불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주차정보

쇠뿔바위봉은 여러곳의 들머리가 있는데요. 저는 최단코스로 다녀오기 위해 <청림마을회관>으로 검색을 하고 왔습니다. 마을회관 옆에는 주차장자리가 여러 대 가능합니다. 마을 내 여기 말고도 등산로 초입길에도 주차가 가능했지만 3~4대 정도 가능했고요. 청림마을 입구에는 등산객을 위한 넓은 주차장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거 같아요!

저는 청림마을회관주차장에 주차를 하였고, 바로 뒤를 보니 쇠뿔바위봉이 바로 보입니다. 보기만해도 너무 멋있는데요. 빨리 오르고 싶었습니다.

마을회관에서 안쪽으로 걷다보면 이정표가 나오기 시작하는데요. 아까 말하였던 주차장은 마을초입길에 등산객주차장이며, 탐방로 안내도 되어 있어요.

동네에 있는 마을길따라 이동하시면 개울가가 나오는데요. 이곳에서 개울 따라 올라가시면 등산로가 보입니다.

길을 잘 구별 못하겠지만 트랭글 지도를 보고 이동했습니다. 그런데 트랭글도 살짝 틀리긴 했어요. 앞쪽에 등산로 게이트가 보입니다. 맞게 왔어요!

초입길은 제초작업을 한지 얼마 안되었나봅니다. 풀이 많다면 진입하기 어려워 보였어요.

드디어 쇠뿔바위 이정표가 보이며 본격적인 등산로 시작을 알려주었습니다. 이곳은 부안 변산반도국립공원 청림마을 입구라고 적혀도 있어요.

등산지도 및 등산코스

탐방로는 최단코스를 선택하였기에 왕복 5km정도 되는 듯 보였어요. 최고 경사도는 24.1%로 경사가 조금 있는 편입니다. 등산코스는 보통 이곳에서 올라 어수대까지 다녀오시는 분들이 많은 거 같았어요. 코스 검색을 해보니 산악회분들은 등산버스로 오셔서 중계교에서 어수대까지도 종주로 많이 등산하시는 거 같았습니다.

청림마을 - 새재삼거리 - 쇠뿔바위봉 정상 - 원점회귀

등산로 정비는 일단 잘되어 있는편이였습니다. 국립공원에서 관리하다 보니 만족스러웠습니다.

주변에 풀이 많기는 했지만 길을 알아보기에는 충분했습니다.

시작하고 바로 경사가 나오는데요. 초입길은 수월한편이였습니다.

새재삼거리에 도착을했어요. 중계교에서 올라오는 분들은 이곳에서 만나는 곳이죠~ 어수대까지는 4.7km로 거리가 상당히 있는 편입니다.

비법정탐방로는 출입금지라는 표시가 잘되어 있어요.

여기부터는 능선길따라 쭉 올라갑니다.

데크계단도 등장을 하는데요~ 아직까지는 발걸음이 가벼웠습니다.

앞에 보이는 봉우리는 지장봉이라고 하는데요. 멋있어 보입니다.

그 옆으로 암릉들이 멋지게 펼쳐 있습니다.

꽤 멀게 느껴지는 건 기분 탓일까요.

바위를 조심스레 올라갔습니다.

그런데 왠지 올라가고 싶더라고요. 정말 멋있는 지장봉입니다. 그 옆으로 보이는 거북이바위~!! 거북이가 지장봉을 향해서 오르고 있는 모습이 장관입니다.

계단을 타고 쇠뿔바위봉으로 향합니다.

멀리는 청림마을이 보였고, 능선 바위는 비가왔을땐 미끄러울 거 같으니 조심해서 오르셔야 합니다. 양쪽으로는 절벽이더라고요.

비법정탐방로로 길이 있긴 하나 출입금지라고 적혀 있어요. 호기심에라도 오르지 마시길 바랍니다. 위험할 거 같습니다.

다시 능선길따라 빠르게 갑니다.

등산객이 없어서 그렇지 인기 있는 곳이었다면 길이 좁아서 불편했을 수도 있었겠습니다.

경사가 조금 심해진 게 정상에 다 왔다는 증거~ 트랭글도 배지가 근처에 있다고 올려줍니다.

멀리 의상봉이 보입니다.

대부분이 바위들이라 조심스럽게 올라갔습니다.

이곳은 너덜구간~ 낙석에 조심하세요!!

다시 오르막 시작합니다.

끝도 없이 오릅니다. 여기도 쉽지 않더라고요.

오르면서 느낀 건 진안에 있는 암마이봉이 생각나더라고요. 그런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좀 더 높은 곳에 오르니 의상대가 더 잘 보입니다. 여기에 벤치가 있어서 쉴 수도 있었고요. 의장대 쪽으로 포토존이기도 했습니다. 여기에서 정말 조금만 오르면 블랙야크 100대 명산 플러스 인증 장소가 나오는데요.

정상석 인증

쇠뿔바위봉은 정상석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곳 이정표에서 블랙야크 100대 명산 플러스 인증을 해줘야 합니다.

쇠뿔바위봉 418m에 도착을 했습니다. 400m급이라 정말 쉽게 생각하고 왔는데요. 낮은 산이라고 무시하면 큰코다칩니다.

이쪽은 어수대 가는 방향인데요. 트랭글 배지를 받으려면 이곳으로 살짝 이동해야 되더라고요.

등산코스 정보와 시간이 적혀 있는데요. 개인마다 시간차가 있을 거예요. 참고만 하세요~!!

서쇠뿔바위봉 전망대로 향합니다. 오늘따라 바람이 많이 불어서 조심 심난했어요.

서쇠뿔바위봉에서 바라보는 뷰는 정말 끝내줍니다.

청림마을도 보였고요. 멀리는 내변산이 보입니다. 쇠뿔바위봉이 코스가 짧다 보니 내변산도 같이 등산하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옆으로는 동쇠뿔바위봉이 보입니다.

잠시 전망을 보면서 곤약젤리를 하나 먹고 하산하기로 했어요.

동영상

등산거리 및 소요시간

부안 변산반도국립공원 쇠뿔바위봉 등산거리는 5.07km이며 총 소요시간은 1시간 58분 걸렸습니다. 생각보다 뷰가 너무 좋아서 정상에서 오랫동안 머물었던 산이였습니다. 높이가 낮은 산이라고 뷰도 조망도 별로 일거다라는 생각을 버리게 했던 쇠뿔바위봉이었습니다. 블랙야크 100대 명산 하시는 분들 중에 내변산만 다녀오지 마시고 쇠뿔바위봉 꼭 한 번 다녀와보세요! 다음 산행기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