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괴산 청화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1일 2산 들머리 원적사 블랙야크 100대 명산

엠더블유☆ 2024. 6. 5. 10:00
괴산 청화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1일 2산 들머리 원적사 블랙야크 100대 명산

안녕하세요. 지난 주말에는 충북 쪽에 블랙야크 100대 명산 청화산과 구병산을 인증하기 위해 괴산으로 향하였습니다. 청화산은 충북 괴산에 있는 블랙야크 100대 명산으로 높이는 970m 낮은 산은 아니지만 속리산국립공원 내에 있는 산입니다. 마음 같아선 청화산과 조항산까지 다녀오고 싶었지만 우선 목표는 100대 명산이다 보니 인증이 우선이었습니다.

주차장안내

네비게이션으로 <원적사>를 검색하고 오시면 마을을 지나 산길로 안내를 해줍니다. 진입금지 표시가 있는 곳까지 오시면 주차장이 나옵니다. 이곳에 주차를 하시면 되는데요. 별도의 요금이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주차장은 넓지는 않으며 대략 10대정도 주차가 가능해 보였습니다. 길이 협소하다 보니 갓길에 주차가 불가능해 보였어요.

원적사로 오시면 최단코스로 빠르게 진행하기 때문에 주차장도 회전이 조금 빠른편이였는데요. 시간 때가 잘 맞지 않으면 주차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차장에는 화장실도 없으니 꼭 다른 곳에서 볼일을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등산시작

주차장에서 원적사 방향으로 보시면 등산로 이정표가 보입니다.

길이 해깔리지 않도록 동호회 리본이 많이 보입니다.

잠시 올랐는데 멋진 나무가 보여서 찍어봤습니다.

바위도 많이 보였습니다.

로프구간도 보였는데요.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심스레 올라갔습니다.

여기저기 쌓여 있는 돌탑도 있어 찍어봤습니다.

이미 높은 고도에서 시작되고, 등산코스가 최단코스로 이루어진 만큼 처음부터 끝까지 대부분 경사도입니다.

조금 오르면 바로 조망이 트이기 시작하는데요. 괴산 날씨가 좋지 않아 멋진 뷰는 볼 수가 없었습니다.

청화산은 등산로가 조금 관리가 안되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요. 쓰러진 나무도 많이 보였어요.

멀리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마을은 보입니다.

제가 왔던 원적사 방향 이곳까지는 1.0km 밖에 오지 않았어요.

늘재방향에서 오는곳인데요.

풀이 많이 보이지만 등산로 구별은 할 수가 있었습니다.

청화산 정상에 가까워질수록 조금더 경사는 거칠어지는 느낌!

왔던 방향을 뒤돌아보며 바라봅니다.

어느때 뽑혔는지 모르겠지만 나무가 심하게 훼손되어 있어요.

다시 만난 로프구간~

청화산 헬기장에 도착을 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이곳으로 헬기가 오겠지요~

정상 부근에서는 조항산과 청화산농원 늘재 방향으로 나눠지는 구간이 보였습니다.

정상석 인증

청화산 970m에 도착을 하였습니다. 정상에는 노부부 두 분이 계서 인증사진을 부탁하였고, 인증완료 후 바로 하산을 하였어요.

손가락 인증도 진행하였고요.

가장 높은 바위에 올라 주변 조망도 살펴봅니다. 속리산 천왕봉이 보일거 같은데 안개 때문에 어딘지 모르겠습니다.

정상뷰 동영상

날씨가 조금더 좋았으면 조망이 좋았을 텐데 아쉬웠습니다.

정상에서 곤약젤리 하나 흡입하고 원점회귀 하기로 했습니다.

등산거리 및 소요시간

청화산 등산거리는 3.17km를 다녀왔으며 전체 소요시간은 1시간 24분이 걸렸어요. 거리는 짧았지만 생각보다 경사가 조금 있는 편이라 시간이 조금 소요되었던 거 같아요. 100대 명산이지만 날씨 때문인지 조금 아쉬움이 남았던 산행이었습니다. 청화산 최단코스로 다녀오실 분들은 제 글을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다음 산행기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