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구병산등산코스 보은 구병리 최단코스 주차정보 1코스와 2코스 안내 1일 2산 충북 알프스 후기

엠더블유☆ 2024. 6. 7. 10:00

안녕하세요. 지난번 1일 2산으로 청화산을 다녀온 뒤 두 번째 산행은 보은에 위치한 "구병산"으로 다녀왔어요. 구병산은 높이가 876m이며 아홉 개의 봉우리가 병풍처럼 들어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충북의 알프스라는 별명도 가졌는데요.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산세가 멋있기는 했어요.

주차안내

구병리에 위치한 <구병산장>을 검색하시고 오시면 마을입구에 넓은 등산객주차장이 보입니다. 이곳에 주차를 하셔도되고, 구병산장까지 올라오시면 주차할 수 있는 자리가 몇 군데 있습니다.

이렇게 길 옆으로 여러대 주차가 가능했는데요. 대략 12대 정도 주차자리가 있었습니다. 필자는 이곳에 주차에 성공하였지만 이후에 오시는 분들은 다시 내려가서 마을입구에 주차를 하였습니다.

구병리 마을안쪽 버스정류장쪽에는 공용화장실도 이용이 가능했는데요. 깨끗하였습니다.

옆으로 충북알프스 속리산국립공원 안내도가 있었습니다.

등산시작

주차를 하고 바로 등산을 시작하였습니다. 구병산장 밑으로 갈림길 이정표가 보이는데요. 등산지도가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찾아봐도 안보이더라고요. 일단 최단코스로는 1코스와 2코스로 나눠지는데요. 2코스로 오르시면 최단코스지만 가파르다는 말이 있어서 조금 더 걷더라도 편안하게 2코스로 다녀오기로 했어요.

등산코스

구병산장 - 풍혈 - 구병산정상 - 원점회귀

1코스로 조금 오르면 구병산장이 바로보입니다.

옆길로 쭉 올라갑니다.

얼마 지나면 바로 이정표가 보이기시작합니다.

구병산은 풍혈이라고 불리는데요. 여름에는 냉품이 겨울에는 훈풍이 솔솔 불어 나오는 신비스러운 곳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풍혈은 진안 대두산과 울릉도 도동과 이곳 구병산 3대 풍혈이 있다고 합니다.

초입길은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등산로도 정비가 잘되어 있는 편!

얼마지나 이정표도 나오는데요. 구병산까지는 1.4km 남았습니다.

이제 조금씩 오르막이 시작됩니다.

2번째 산행이라 조금 힘들었지만 수월하게 오르는 거 같았어요. 앞전에 다녀온 청화산보단 등산로 정비도 잘되어 있었고요.

다시 보이는 이정표!

구병산도 마찬가지로 돌탑이 많이 보입니다.

여기서부터인가 조금씩 가파르더라고요.

이제 거의다 온 거 같습니다. 0.6km

어느 정도 올라오니 능선이더라고요.

이건 무슨꽃일까요. 너무 예쁜데요~

거대한 바위들도 많이 보였어요.

서원리와 비룡댐으로 가는 방향들입니다. 구병리에서는 최단코스로 오를 수 있지만 서원리나 비룡댐에서는 멀게 느껴집니다.

사진으로는 표현이 안되었지만 가르키는곳이 정상!

이제야 보이는 조망~ 아침보단 날씨가 괜찮아졌지만 그래도 멀리는 안보입니다.

다 왔다고 방심하면 안 됩니다. 로프구간도 나옵니다.

아까 풍혈이라고 말한곳이 이곳인데요. 느낌으로는 시원하지 않았어요.

돌탑이 많이 쌓여 있어요.

아까 보았던 풍혈이라는 문구~ 터가 만들어져 있다는데요. 밑으로 30m를 내려가야 된다고 해서 그냥 패스합니다.

계속 직진해서 정상을 향합니다.

마지막 데크계단인데요. 엄청 높습니다. 힘내세요!

계단을 오르셨다면 이제 정상에 도착한거예요~!! 853봉을 우회에서 갈 수 있는 곳입니다.

정상에서 직진하면 형제봉과 853봉을 갈수 있어요.

능선이 멋있게 펼쳐 있는 구병산입니다.

잘보면 속리산 천왕봉이 보일 건데요. 글쌔요!!

정상석 인증

정상석은 조금 부실하게 보입니다. 구병산 876m에 도착을 했습니다.

시그니처 인증을 하였고요. 주변에 등산객이 있어 블랙야크 100대 명산 인증도 하였습니다.

밑에 보이는 나무가 멋있게 보이는군요.

옆으로 보이는 853봉입니다.

구병산에서도 곤약젤리 하나를 먹고 하산하기로 합니다.

정상뷰 동영상

등산거리 및 소요시간

구병산 최단코스 등산거리는 4.25km를 다녀왔으며, 전체소요시간은 1시간 45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생각보다 긴 코스는 아니었으며 최단코스로 정상까지 다녀올만했습니다. 산세가 좋았으며 날씨가 조금만 더 괜찮았더라면 주변산들이 뚜렷하게 보였을 텐데 조금 아쉬웠습니다. 1일 2산 안전하게 잘 다녀왔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