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설악산 등산정보 오색에서 소공원코스 주차정보 차량회수 방법 꿀팁 공유

엠더블유☆ 2023. 10. 8. 08:00
설악산 오색에서 소공원코스 주차정보 차량회수 방법 꿀팁 공유

안녕하세요. 오랫동안 설악산을 계획만 하고, 실행에 옮기지 못하게 되었는데 드디어 계획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설악산을 다녀오고 산행기 포스팅에 앞서 차자로 오색으로 이동후 산행을 한뒤 차량 회수 준비 과정을 공유하고자 포스팅합니다.

첫 번째 코스는?

오색등산로에서 시작하여 공룡능선을 타고 마등령에서 소공원으로 하산하는 계획을 잡았습니다. 대략 산행시간 휴식포함 13시간 잡았습니다.

자차로 오색으로 이동

제가 살고 있는 전주에서 오색까지 약 400km 정도 되며 시간상으론 4시간 30분 소요됩니다. 아주 멀죠!!

중간에 휴게소에 들려 사진 찰칵~ 쉬엄쉬엄 가보려고 했지만 조금이라도 빨리가서 쉬었다가 가자는 생각이였어요~!

오색 도착 주차장 선택!

사진 거리뷰 캡쳐 참고

오색 입구에 도착하면 오색주차장과 공용주차장이 있으며, 저는 오색그린야드호텔 주차장에 주차를 하였어요. 새벽시간이라 아무것도 안보일테지만 주차장은 여유가 있었습니다.

오색주차장도 1일 종일권이 1만 원이라고 합니다. 그린야드호텔 주차장도 1일 종일권 금액은 나오지 않았지만 1만 원이었으며, 온천이나 호텔을 이용하시면 무료도 가능합니다. < 그린야드호텔 >에 주차를 하시려면 호텔입구로 들어서지 마시고 좀 더 위쪽인 별관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차를 하시고 위쪽으로 걸어 올라가시면 < 오색 등산로 > 입구가 나옵니다.

등산시작

오색 등산로에서 새벽 3시에 게이트를 오픈해줍니다. 그때부터 열심히 대청봉까지 오르신다면 해가 뜨기 전에 오르실 수 있습니다. 물론 하절기엔 조금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대청봉에서 바로 오색으로 하산하시면 차량을 타고 귀가하시면 되지만, 저처럼 공룡능선을 통해 소공원이나 하산하시는 분이나 그냥 바로 소공원으로 하산하시는 분들은 차량회수를 해야 합니다.

차량회수 방법

첫번째, 소공원에서 오색까지 택시이용 (5~6만 원 예상)

두번째, 소공원에서 오색까지 직행버스이용

이렇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다수의 사람들과 같이 가게 된다면 차량을 한 군데씩 놓고 가는 방법도 있겠고, 여러 명이면 택시를 타고 N분의 1 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시간적 여유가 많아 버스를 선택하였습니다.

버스를 이용한 회수 방법

소공원에서 7번, 7-1번 버스를 타고 속초 시내까지 갈 수가 있습니다. 금액은 교통카드기준 1530원 버스 탑승후 설악산입구에서 하차 후 반대쪽으로 길을 건넙니다.

사진 거리뷰 캡쳐

세븐일레븐에서 직행버스 티켓을 구입하고, 바로 앞에서 버스를 탑승할 수 있습니다. 오색등산로까지 금액은 4500원입니다.

오색등산로 직행버스 시간

09:00 / 10:25 / 11:15 / 13:00 / 16:20

오색등산로는 총 5대가 운행이 되며, 오색에서 희운각 천불동계곡 소공원으로 바로 하산을 하면 오전 11시 15분 버스를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오색에서 대청봉 공룡능선 마등령 소공원코스로 하산하신다면 정말 산신령급이라면 오후 1시 버스를 탑승하실 수 있을 거 같긴 한데 무리라고 생각되며, 16시 20분이 막차이니 최소한 15시 30분 안에는 하산을 해야 직행버스를 탑승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산 시간이 늦는다면 택시를 이용하시면 되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직행버스 탑승

설악산입구에서 오색등산로까지 대략 35분정도 소요되며, 등산로 시작 지점에서 하차하게 됩니다. 바로 밑으로 내려가면 처음 주차하셨던 그린야드호텔이 바로 보입니다. 즐겁게 귀가하시면 됩니다.

이글이 산행을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