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치악산 등산코스 황골탐방지원센터에서 최단코스로 산행 및 주차정보

엠더블유☆ 2023. 10. 16. 08:00
치악산 등산코스 황골탐방지원센터에서 최단코스로 산행 및 주차정보

안녕하세요. 지난번 속초를 다녀오면서 차를 타고 내려오는 길이였어요! 전날만 해도 체력적으로 다음날 등산을 못할 컨디션이어서 바로 내려갈 계획을 하였지요. 그런데 아침부터 컨디션이 나쁘지 않아서 그냥 내려가기엔 조금 아쉽더라고요. 그래서 원주에 있는 <치악산>을 최단코스로 등산을 하고 내려가기로 하였습니다.

주소 : 강원 원주시 황골로 580

치악산을 최단코스로 산행하기 위해서는 <황골탐방지원센터>에서 등산을 해야 빠르더라고요. 일단 방문하였는데, 유료 주차장이였고, 1일 주차는 5,000원이었습니다. 점심때쯤 방문해서 그런지 몇 대의 차량이 있더라고요.

화장실도 깨끗하고 깔끔했어요!

치악산국립공원 종합안내도가 있고, 4계절의 치악산의 사진이 전시되어 있더라고요!

국립공원에는 입산시간이 제한되어 있잖아요. 다행이도 아직 입산이 가능한 시간이었습니다.

등산코스

황골탐방지원센터 - 입석대 - 황골삼거리 - 비로봉 - 원점회귀

초입길은 아스팔트 도로였어요~ 시작부터 언덕이였습니다.

경사가 조금 심한듯하였고, 입석대까지는 이렇게 올라야 합니다.

조금 오르다보니 화장실이 있더라고요. 국립공원이라 화장실은 많이 보였습니다.

10월이지만 오후라 날씨는 조금 더웠는데, 옆에 계곡물이 흘러서 귀가 즐거워서 좋았습니다.

입석대에 거의다오니 마지막 화장실이 있었고, 본격적인 계단이 나오기 시작했어요!

탐방로 지도를 살펴보고 다시 힘을 내봅니다.

초입길도 생각보다 경사가 있다 보니 힘이 조금 들어라고요!

비로봉까지 2.5km 생각보다 멀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입석사는 규모가 조금 작은 사찰이더라고요! 그래도 멋스러워 보였습니다.

위로 조금 오르니 본격적인 황골탐방로가 시작이 되더라고요! 지금까지는 인트로에 불과했던 거~ 머리가 멍해집니다.

계단도 나오고! 너덜 바위들로 올라야해서 조금 힘들었습니다. 전날 설악산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겠지만 이 정도 오니 다리가 아직 회복이 덜되었더군요~

황골삼거리였나 이쯤에서 에너지바도 먹어보고 잠시 쉬어갑니다.

초입부터 지금까지 경사는 계속되었습니다.

이곳 삼거리에서는 성남탐방지원센터에서 올라오는 등산객과 만날수 있는 곳이었어요~ 다음에는 향로봉도 다녀와 볼계획입니다.

어느 정도 오르니 능선이 나오긴 했어요~ 조금이나마 편한 길이였습니다.

비로봉이 0.9km 남았고, 쥐너미재 전망대가 보였습니다.

멀리는 원주시내가 보입니다. 전망이 좋았습니다.

헬기장에서 바라본 비로봉입니다. 조금만더 힘내면 정상입니다.

비로봉 황장금표는 황장목의 벌채를 금지한다는 경고문이라고 합니다!! 아직도 뚜렷합니다.

마지막이라 그런지 내리락 오르락을 반복하였고, 안전쉼터를 지나고 곧장 오르막으로 정상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정상에서 부곡탐방지원센터로도 내려갈수 있는 길이 보였습니다.

치악산 비로봉 1288m에 인증을 해주었습니다. 정상에는 서너 분이 계셨습니다. 평일이라 정상석 인증도 줄을 서지 않아 좋았습니다.

치악산에서 한바퀴 둘러 돌아봤어요~ 날씨가 좋아서 멀리 있는 산들도 보였는데요. 이름은 제가 잘 몰라서 설명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앞쪽에 향로봉이 보인다는데 저는 감을 잡을 수가 없었어요!!

과거에 돌탑이 무너졌다가 복원되었다고 하는데 잘 만들어놓았습니다. 진안 마이산에도 이런 돌탑들이 많이 있는데 마이산에 비하면 조금 작아 보이지만 그래도 원주 8경 맞습니다.

정상에 다람쥐가 많이 보였어요! 등산객들의 손을 많이 타서 그런지 먹을것을 주면 잘 붙어 있습니다.

쌍둥이 돌탑을 마지막으로 감상을 하며 황골탐방지원센터로 다시 하산을 시작합니다.

원주 치악산국립공원은 비로봉이 최고봉이며, 운동거리는 7.96km이며 운동시간은 휴식포함 2시간 59분이 걸렸습니다. 휴식시간은 오류인지 1분 19초밖에 휴식을 안 했군요!! 그래도 AI예측 시간보단 빠르게 다녀왔습니다. 최단 코스로 다녀온 치악산 비로봉은 생각보다 많이 힘들었습니다. 이상 산행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