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장수 장안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100대 명산 억새밭이 유명한 겨울 산행

엠더블유☆ 2024. 1. 8. 14:00
장수 장안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100대 명산 억새밭이 유명한 겨울 산행

안녕하세요. 이번 산행은 전북 장수군에 위치한 최고봉 <장안산>을 다녀왔는데요. 장안산은 가을이면 억새밭이 유명해서 등산객들 사이에서 유명한 명산으로 알려져 있어요. 높이는 1,237m이며 동쪽에는 백운산과 서쪽에는 팔공산이 솟아 있는 산입니다. 겨울 산행이라 빠르게 블랙야크 100대 명산 인증을 하기 위해 최단코스를 선택하였습니다.

내비게이션으로 <무룡고개 주차장>을 검색하고 오시면 이곳 주차장이 나옵니다. 여러대의 차량이 주차가 가능했고, 화장실은 동파문제로 폐쇄가 되어 있는 상태!!

차량으로 무룡고개를 지나 조금만더 가면 2 주차장이 나오는데요. 이곳은 화장실이 이용이 가능했어요. 저는 볼일을 먼저 보고 오려고 2 주차장에 일단 왔습니다.

반달가슴곰이 장안산에 살고 있나 봅니다. 갑자기 곰을 만나게되면 어떻게 할지 생각해 봤어요!

무룡고개 2주차장에서는 영취산을 최단코스로 오를 수 있는 구간이었고, 이날은 영취산까지는 무리여서 볼일만 보고 다시 1 주차장으로 갔어요!

재정비를 하고 등산시작~ 주차장에서 올라오면 벽계쉼터가 있는데요. 이날은 운영을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장안산 무룡고개로 올라가면 최단코스로 빠르게 다녀오실수 있어요. 이미 고도는 900m를 넘어서 시작합니다!

금남호남정맥에 일부 구간인 무룡고개에서 장안산 등산을 시작합니다.

등산코스

무룡고개 주차장  - 장안산 정상 - 원점 회귀

높은 지형이라 그런지 눈이 안녹았더라고요. 아이젠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로 일단 올라갔어요.

계단만 올라오면 바로 능선이라 길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무룡고개 시작점에서 장안산까지 대략 3km이며, 그렇게 먼 거리는 아니었어요.

곳곳이 빙판이라 아이젠을 착용하고 갔습니다.

그늘진 곳은 쉽게 녹지 않아 많이 미끄럽더라고요.

대부분 길은 능선이라 경사도 그렇게 심하지 않았으며, 눈길만 아이였다면 뛰어올 수도 있을 거 같아 보였습니다.

앞에 펼쳐진 억새밭! 가을에 오면 정말 예쁠 거 같아 보였습니다. 가까우니 가을에 한번 다시 도전!

동영상으로 감상해 보세요.

멀리 보이는 곳이 장안산 정상! 그러나 어렵지 않은 코스라 금방 갈 거 같아 보였습니다.

정상에 가까워질수록 많이 미끄러웠어요. 겨울 산행을 하시는 분들은 아이젠을 꼭 가지고 다니세요!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갑자기 날씨가 좋아졌습니다.

구름사이로 햇살이 너무 예쁘고 멋있었습니다. 멀리 보이는 골짜기에 해무도 보입니다. 조금 더 빨리 올라왔더라면 짙은 해무를 볼 수 있었을 텐데 말이죠.

장안산 정상에 다 왔나 봅니다. 이정표가 보입니다.

장안산 백두대간 호남정맥의 최고봉!

장안산 뷰 감상!

장안산 정상석 인증~ 산악회 사람들이 많아서 인증사진 찍기 힘들었습니다.

다른 등산객한테 부탁해서 예쁜 사진도 찍었습니다.

정상석 뒤편도 찍어보고, 바닥에 부대에서 색여진 글씨도 보았습니다.

장안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뷰입니다. 감상해 보세요.

장안산 최단코스로 다녀온 등산거리는 6.25km이고, 등산시간은 휴식포함 2시간 3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초반에만 오르면 대부분 능선코스라 어렵지 않은 코스였으며, 호남 최고봉이라 그런지 뷰는 정말 좋았습니다. 블랙야크 100대 명산 인증 완료! 다음 산행기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