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장수 팔공산 최단코스 들머리 서구이재 등산코스 소개 주차정보 블랙야크 100대 명산 플러스 인증

엠더블유☆ 2024. 9. 6. 10:00
장수 팔공산 최단코스 들머리 서구이재 등산코스 소개 주차정보 블랙야크 100대 명산 플러스 인증

안녕하세요. 지난 만행산에 이어 연계산행을 진행했던 전북 장수에 위치한 <팔공산>을 다녀왔습니다. 팔공산은 대구에도 있지만 장수에도 있더라고요. 빠르게 다녀오기 위해 최단코스를 선택하였는데요. 난이도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서구이재 주차장

내비게이션으로 <서구이재>라고 검색하고 오시거나 "전북 장수군 장수읍 송천리 산156-8"  을검색하고 오시면 주차장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차량은 대략 10대 정도 주차가 가능했으며 간이 화장실이 있습니다. 그리고 쉼터처럼 정자가 하나 있는데요. 이곳에서 사람들이 많이 쉬었다가 가시더라고요.

팔공산 등산지도

일반적인 등산코스는 대성초교와 자고개에서 많이들 오르시는데요. 최단코스로 방문하시는 분들은 서구이재로 많이들 방문한다고 해요.

간단히 정비를 마치고 바로 산행을 시작합니다. 주차장 뒷쪽에보시면 바로 등산로가 나옵니다. 정상 팔공산까지는 2.54km입니다.

초입길부터 경사가 시작되며 생각보다 등산로 정비도 잘되어 있습니다.

주차장에 차량한대가 서있었는데요. 이미 한분이 올라가신 거 같았고, 그 뒤로 등산객을 볼 수가 없었어요.

얼마 전에 길에 있는 풀들을 제초작업해 놓은 거 같았어요. 조릿대 사이로 조심스레 올라갔습니다. 왠지 느낌으로 뱀이 나올 거 같았는데요. 역시나 마주쳤습니다. 다행히 새끼뱀이라 놀라지는 않았어요.

조금 오르면 바로 능선자락에 함류합니다. 오른쪽으로는 와룡휴양림이 나오고 왼쪽으로는 팔공산 정상입니다.

휴양림에서 올라오면 꽤 먼거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제가 갈곳은 이쪽!

시작부터 정상자락을 볼 수가 있더라고요. 거리는 짧은데 생각보다 멀어 보이는 건 기분 탓일까요??

컨디션이 조금 좋지는 않았는데 능선에 오르니 거의 평지 수준으로 걸어가고 있습니다.

등산로에 약간의 경사는 너무 좋은데요. 물론 이런 길만 계속되지는 않겠지요!

바위로 된 곳도 로프 잡고 올라가 봅니다.

생각보다 경사가 완만하다 보니 절반정도는 온 거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요.

바로 이정목이 나오더라고요. 1.29km가 남았습니다. 딱 절반 온 거 맞습니다.

이제 슬슬 경사가 가팔라지기 시작하는 느낌을 받기는 했는데요.

조망이 트이기 시작하는 거 보니 꽤 많이 올라온 거 맞습니다.

사진으로는 작아 보이지만 거대한 바위 두 개사이로 지나가야 되더라고요.

저는 우회로를 선택했지만 로프구간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재미있는 코스더라고요.

1차 목적지인 헬기장에 도착을 했습니다. 이곳은 백두대간 인증장소라 여기서 인증도 하였고요.

탁 트인 조망이 멋있더라고요. 장수 시내도 뚜렷하게 보입니다.

아까 보았던 송전탑까지 왔습니다. 이 근처에 정상이 있는 거 같았어요.

앞으로는 너덜바위들이 펼쳐있습니다.

정상석인증

장수 팔공산 1151m에 도착을 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도착을 하였고, 정상석 주변에 풀이 많아 관리가 잘 안 되어 있더라고요.

그러나 조망하나는 끝내줍니다. 정상석 인증을 하고 음료도 마시고 멋진 경치구경을 하고 하산을 시작했어요. 하산은 원점회귀~ 오르는 내내 등산객 한 명을 보았으며, 하산 시에도 아무도 이곳을 방문하지는 않았어요! 유명하지 않지만 저도 블랙야크 100대 명산 플러스 때문에 방문한 거였지만 너무 좋은 산이라고 생각해요!

등산거리 및 소요시간

장수 팔공산 등산거리는 5.11km를 다녀왔으며 전체소요시간은 1시간 47분이 걸렸습니다. 예상했던 시간만큼 소요가 되었습니다. 누적고도를 보면 312m만 오르면 되는 거니 생각보다 높은 곳에서 시작하여 빠르게 다녀올 수가 있었습니다. 장수 팔공산 최단코스로 다녀오실 분들은 서구이재로 꼭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