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청양 칠갑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주차정보 산행시간 소개 아이들과 산책코스로 좋은곳

엠더블유☆ 2023. 9. 15. 08:00
청양 칠갑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주차정보 산행시간 소개 아이들과 산책코스로 좋은 곳

안녕하세요. 지난번 예산 가야산을 다녀오면서 국밥을 한 그릇 먹고 천천히 전주로 내려오는 길이였어요. 생각보다 컨디션이 좋아 주변 낮은 산에 도전을 해보기로 합니다. 마침 예산에서 가까운 청야에 위치한 칠갑산이 있더라고요. 높이는 559m로 청양중심에 있는 칠갑산은 1973년 도립공원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 주소 : 충남 청양군 대치면

✅ TEL : 041-635-7690

✅ 주차안내 : 칠갑주차장에 굉장히 넓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칠갑주차장에 오후 12시쯤 도착하였습니다. 생각보다 이른 시간이라 산행하기엔 충분한 시간이었습니다. 주차장엔 차량이 몇 대 있었으며, 하산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었지만 그래도 지금 오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개인정비를 마치고 바로 출발합니다.

칠갑 주차장에서 정상까지는 4km입니다. 왕복 8km는 조금 무리일 거 같단 생각이 잠시 스쳐갔고, 중도 포기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등산코스

칠갑주차장 - 칠갑광장 - 칠갑산천문대 - 자비정 - 정상 - 원정회귀 총 8km

시작점은 입구옆에 비석 세워진 부분에 있습니다. 바로 출발합니다. 다행히 그늘져서 걸을만했어요.

시작부터 계단이 나옵니다. 경사가 높은 계단은 아니었지만 조심히 올라갔어요. 끝부분에 도로가 나왔고, 등산로는 잠시 차도와 합쳐져 있었습니다.

차가 내려오는 도로라 한쪽으로 조심히 올라갑니다.

성문처럼 생긴 곳을 지나면 칠갑광장이 나오게 됩니다.

칠갑주차장에 주차를 하시면 저처럼 1km를 걸어와야만 진짜 등산로가 시작이 됩니다. 조금 덜 걸으실 분들은 칠갑광장을 오셔서 주차하시면 최단코스로 걸으실수 있습니다.

칠갑광장은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여러 대 주차가 가능했어요. 광장 안에는 신발 털 수 있는 에어도 있었습니다.

칠갑산도립공원안내도를 잠시 보았더니 최단코스는 2.5km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칠갑광장에서 그냥 오르시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이따가 설명드리겠습니다.

콩밭 매는 아낙네야 ~! 울어주던 산새 소리만 여린 가슴속을 태웠소~! 콩밭 매는 아낙네 동상을 지나갑니다.

길이 정비가 잘되어 있어 무난하게 산책코스로 갑니다. 생각보다 경사로가 없어 어르신들과 아이들이 산책으로 많이들 찾고 있는 칠갑산이었어요.

곳곳 좋은 시들이 적혀 있어 발길이 더 즐거웠어요.

칠갑산천문대를 지나갔어요. 예전에 1박 2일 촬영도 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이곳을 구경하로 온 게 아니다 보니 그냥 지나갑니다.

중간중간 이정표가 나오며 굳이 이정표가 없어도 길 따라 쭉 가면 됩니다.

다행히 그늘져서 시원하였지만 저에겐 조금 지루한 코스였어요.

멀리 자비정이 보였고, 많은 등산객들이 위에서 쉬고 계셨어요. 바람도 불고 시원해서 앉아있기 딱 좋았습니다.

자비정을 지나 조금 더 걷다 보면 데크계단이 나오는데요. 지금까지 평평한 길이였다면 여기부터는 진짜 경사로입니다. 사실 여기 계단만 오르면 정상입니다!!

해발 561m 칠갑산 정상에 도착을 하였습니다. 낮은 산이기도 하지만 산행이라기보단 산책에 가까운 곳이라 생각이 됩니다. 쉴 것도 없이 바로 하산을 합니다.

청양 날씨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넓고 높고 푸른 하늘 정말 가을 날씨였어요. 잠시 경치 구경을 한 후 하산을 바로 합니다.

하산은 거의 뛰어 내려오려고 했으나 아침 등산으로 무리하지 않게 적당히 걸어 내려왔습니다. 휴식포함 2시간 14분 소요되었으며, 총거리는 8.1km를 다녀왔습니다. 칠갑산은 정말 쉬운 등산로로 초보자인 어르신들이나 아이들과 함께 산책으로 오면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상 칠갑산 산행기를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