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충남 공주 계룡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들머리 천정탐방지원센터 동학사 원점회귀

엠더블유☆ 2024. 2. 29. 14:00
충남 공주 계룡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들머리 천정탐방지원센터 동학사 원점회귀

안녕하세요. 지난 주말에는 날씨가 좋아 친구와 함께 충남 공주 <계룡산>을 등산하였습니다. 계룡산은 그동안 몇 번 다녀오긴 했지만 정말 오랜만에 방문하는 거였습니다. 계룡산은 산의 능선이 닭의 벼슬을 쓴 용의 모습을 닮아 계룡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천왕봉이 845m로 가장 높은 봉우리지만 출입이 통제되어 있는 상태이며 관음봉과 삼불봉만 다녀올 수가 있었습니다.

동학사 소형주차장에서 주차를 하였습니다. 유료 주차장이며 1일 주차요금은 4,000원입니다. 선불로 결제를 해야 출입이 가능하며 카드 결제도 가능했습니다.

기존에는 동학사로 올라서 남매탑으로 하산을 하였지만 오늘은 천정탐방지원센터로해서 오르기로 했어요.

등산코스

주차장 - 천정탐방지원센터 - 문골삼거리 - 남매탑 - 삼불봉 - 관음봉 - 은선폭포 - 동학사 - 원점회귀

천정탐방로 쪽으로 향합니다. 최단코스로는 동학사를 지나 관음봉으로 바로 가시면 최단코스로 빠르게 다녀오실 수 있어요! 그러나 친구는 처음 오는 계룡산이기에 전체를 둘러보기로 합니다~

탐방로 안내를 살펴보고 바로 출발을 합니다.

탐방지원센터옆에는 화장실도 있었어요.

알수 없는 거대한 바위!

초입길은 어렵지 않고 경사도 거의 없는 상태~

중간중간 계단이 나오기는 했어요. 눈이 조금 보이긴 하였지만 아이젠을 신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큰배재 도착! 이곳에서 잠시 휴식을 합니다.

남매탑을 향해서 가는데 바위에 덮인 눈들로 조금 미끄러웠는데 음지만 지나면 또 눈이 없을 거 같아 조심스레 올라갔어요.

남매탑 도착! 벌써 2.8km왔습니다. 남매탑까지는 등산이라고 느껴지질 않았어요.

남매탑은 오층석탑과 칠층석탑으로 되어 있습니다.

남매탑에는 넓은 테이블이 많아 도시락을 먹기 딱 좋은 곳이었어요. 물 한잔만 마시고 곧바로 출발했어요.

오늘의 1차 목적지 삼불봉을 향해서 가고 있어요.

경사가 조금있긴 했지만 수월한 편! 눈도 보이지만 아이젠 착용은 아직까지 괜찮아 보여 안 했어요.

철계단~ 올라가는 곳과 내려가는 곳이 따로 있어요~ 조심조심 올라갑니다.

삼불봉 775m에 도착을 했습니다.

삼불봉에서 바라보는 천왕봉과 관음봉~ 천왕봉까지는 멀어 보이지만 관음봉은 금방 가지요~

다음 봉우리를 가려면 내려가기 마련~

다시 돌아본 삼불봉! 잘 있어라~

앞에 보이는 정상!

이곳은 조금 위험한 구간~ 바람이 안 불어서 무사히 통과했어요~

산세가 너무 예쁜 계룡산~

관음봉 도착~

관음봉 766m 손가락 시그니처 인증을 하고 친구도 사진을 찍어주고 저도 정상석에서 사진을 찍어봅니다.

계룡산 관음봉에서 바라보는 뷰~ 날씨가 좋아 더욱 멋있어 보입니다.

하산시작~ 안전쉼터라는 곳이 있는데 추위를 막을 수 있어 괜찮아 보였어요.

동학사 쪽으로만 올라와봐서 몰랐는데요. 천정탐방센터 쪽으로 올라오는 게 더 수월한 거 같아요~

등산객들이 하나둘씩 쌓아놓은 돌들~

기존에는 은선폭포에서 밑으로 계곡길로 왔던 거 같은데 다른 길로 변경이 되어 있더라고요. 자꾸 이상하다 예전에는 이 길이 아니다 생각만 했죠~

알고 보니 낙석 발생으로 탐방로가 붕괴되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조금 더 오르락내리락해야 된다는 사실!

여기서부터는 거의 다 평지입니다.

동학사길 따라 하산을 합니다.

동학사는 자주 구경해서 밖에서만 보고 지나갑니다.

날씨가 좋아서 그런지 관광객도 많았고, 등산객도 많이 보입니다.

이젠 동학사 쪽도 사찰료가 없어졌어요. 기존에는 이곳에서 사찰료를 내고 입장을 했는데 말이죠~

등산거리는 총 9.59km이며 소요시간은 휴식포함 3시간 49분이 걸렸습니다. AI예측시간보단 조금 더 걸리긴 했지만 혼산이었으면 충분히 가능한 시간이었을 텐데 함산이라 더 소요가 되었군요. 오랜만에 계룡산 산행 너무 즐거웠습니다. 다음 산행기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