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전북 남원 지리산 바래봉 등산코스 최단코스 들머리 전북학생수련원 백두대간트리하우스 주차정보 등산 후기

엠더블유☆ 2024. 4. 12. 14:00
전북 남원 지리산 바래봉 등산코스 최단코스 들머리 전북학생수련원 백두대간트리하우스 주차정보 등산 후기

안녕하세요. 주중에 국회의원 선거날이 있어서 하루를 쉬는날입니다. 너무 좋은데요. 투표를 하고 집에 있기엔 너무 날씨가 좋잖아요~ 어디든지 나가보자는 나만의 생각!! 가까운곳으로 등산을 하고 싶어 찾아본 지리산 <바래봉> 블랙야크 100대 명산으로 다녀온줄 알았는데 지리산에 인증이 3곳이나 있었습니다. 안가봤으니 다녀와봐야겠지요~

주차정보

네비게이션으로 <남원학생수련원> 검색하고 오시면 입구쪽에 등산객 주차장이 따로 있어요. 내부로는 들어가면 안되는거 같아 보였어요. 주차장은 무료입니다.

등산코스

남원학생수련원 - 세동치 - 바래봉 - 철쭉군락지 - 지리산허브밸리 주차장

남원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시설 지도입니다.

주차장에서 학생수련원까지 도로를 따라서 올라갔어요. 제법 경사가 있습니다.

친절하게 등산로 방향을 표시해주고 있어요.

길따라 끝까지 올라오시면 백두대간 생태교육관이 나오는데요. 오른쪽으로 보시면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이곳에서는 바래봉표시는 없으며 세걸산표시를 따라 일단 올라갑니다.

이곳에도 국립공원이라 차단기가 존재하고 입산시간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솔뫼쉼터쪽으로 이동

다음 삼거리에서 나눠지는 세걸산 표시~ 이쪽으로 이동

본격적으로 산길따라 이동합니다.

임도가 나오고 다시 세걸산이라는 표시따라 이동합니다.

진달래도 하나씩보이고 숲에 나무도 길쭉하니 괜찮습니다. 그런데 멧돼지들이 많은지 길을 전부 파놨더라고요. 조금씩 불길한 예감이 들기 시작했어요.

세동치에 도착했을때부터 보이는 바래봉 이정표~ 이곳에서 5.1km 지금도 2km는 온거 같은데 5km라니 멀긴 합니다.

뒤에 보이는게 세걸산인거 같은데요. 저길 갔다가 가기엔 조금 버거워보여 오늘은 패스 합니다.

탐방로 안내를 살펴보고 바로 이동합니다.

느낌으로는 능선길따라 가기에 그렇게 힘들어 보이진 않을거라 예상하는데요. 역시 맞습니다.

뒤돌아보는 세걸산 정상~

오늘도 남원 날씨가 애매합니다.

이쪽에 등산객이 없는 이유를 알겠어요. 등산로가 나무들이 부러져서 길막힘이 많이 있었습니다. 우회로 돌아가긴했으나 보수가 필요해보였어요.

잔가지들이 너무 많아 가는 내내 조금 불편했어요.

어느덧 바래봉은 3km 남았습니다. 부운치 삼거리에서 부운마을에서도 오를수 있더라고요!

이곳은 헬기장도 아니고 그냥 공터?? 사진을 보니 날아다니는 까마귀도 찍혔습니다.

저기는 바로 오늘의 목적지 바래봉! 보이기 시작합니다.

능선을 보니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바래봉 2.3km 산덕임도라는곳에도 만나는곳이였습니다. 처음계획은 정령치에서 오르려고 했는데 7.1km너무 멀긴 합니다.

철쭉 군락지 인거 같은데요. 조만간 철쭉이피는 4월 말이면 이곳은 등산객으로 엄청 많을거라 예상됩니다.

이곳에서 등산객 2명 발견~ 오늘 처음보는 사람이였어요. 어디서 올라왔는지 모르겠지만 제가온 청소년수련장은 아니였어요.

정상이 보이니 데크계단따라 신나게 가봅니다.

그런데 이곳이 다 철쭉으로 물들여 진다고 생각하니 너무 예쁠거 같단 생각을 합니다. 철쭉하면 황매산이 떠오르는데요. 바래봉도 엄청 유명하다고 하니 다시 한번 오고 싶어 집니다.

용산주차장에서 오르는곳에서 만나는길입니다. 바래봉 최단코스로는 용산주차장 지리산허브밸리주차장에서 오르시면 빠르게 바래봉을 다녀올수 있는데요. 하산은 이곳으로 할거예요.

이곳에서는 임도를 따라서 오르기만 하면되는데요. 길은 엄청 쉬워요!

이곳은 내려갈곳~ 지리산허브밸리쪽입니다.

등산로라기보단 경사있는 산책로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월평마을과 바래봉으로 가는쪽으로 계단으로 오릅니다.

얼마 안남았어요~

저곳은 정상은 아니지만 지리산의 뷰를 볼수 있는곳!

제가왔던 길들을 한번 살펴봅니다. 능선 두번째 높은곳이 세걸산입니다. 저는 저밑에서 올라왔어요.

가장높이 보이는곳이 천왕봉이라는데 저는 잘 모르겠어요. 옆에 계시는 등산객분이 알려주셨는데요. 여기서 저기까지 종주를 하시는분도 있을까 싶어요~

철쭉 군락지~ 아직은 봉우리도 안피었습니다.

지리산 바래봉 1165m에 도착을 했어요. 정상석 인증을 하고 미니미 사진을 찍기위해 주변사람들께 부탁을 했어요.

잘찍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산은 허브밸리쪽으로 이동합니다.

원점회귀를 생각했으나 오늘은 조금 무리일거 같아 허브밸리 용산주차장으로 하산!

이곳 올라오는곳도 산책로라고는 말했지만 경사가 있어서 조금 쉽지 않아 보이긴 했어요. 안전쉼터가 있는 이유가 있지요. 그런데 등산을 하시는분들이라면 이정도면 충분~ 철쭉을 보러 간만에 오시는 분들이라면 힘들수도 있어요.

바래봉탐방로 입구입니다.

주차장도 얼마 남지 않았어요.

밑에서 보았던 진달래~ 가까이 보여서 한컷 찍어줍니다.

이곳은 하우스처럼 보이는데요. 축제때 무엇이 달릴거 같아 보입니다.

임도는 아무나 출입이 안됩니다. 보통 등산객은 이곳까지 주차를 해놓더라고요.

주차공간이 몇자리 있긴 하지만 조금 치열할거 같습니다.

조금더 밑에 내려오면 주차장이 또 있어요.

운봉 바래봉 철쭉이 유명하니 방문을 생각해보았는데요. 주말은 힘들거 같아 보입니다.

지리산허브밸리까지 하산완료~ 이곳에서 차량이 있는곳까지 콜택시를 부릅니다. 남원 운봉면에 대기 택시는 총3대라고 합니다. 대략 10분 내외로 이곳으로 기사님이 오셨고, 이곳에서 남원학생수련원까지 15,000원의 택시 비용이 발생합니다. 미터기로 가지 않고 기사님 말씀으로 구간 거리가 책정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친절하고 안전하게 데려다줘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지리산 바래봉 등산거리는 13.6km였으며 총 운행시간은 3시간 52분 입니다. 정상에서 사진찍고 잠시 이야기 나눈거 빼고는 휴식은 없었습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세걸산 부근에만 경사가 있지 원점회귀했어도 별차이 없었겠단 생각을 해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산행기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