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블랙야크 100대 명산 구미 금오산 등산코스와 최단코스 주차정보 소개

엠더블유☆ 2024. 6. 20. 10:00
블랙야크 100대 명산 구미 금오산 등산코스와 최단코스 주차정보 소개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구미에 놀러 갔습니다. 지인과 함께 블랙야크 100대 명산 구미 금오산을 다녀왔는데요. 날씨가 좋아서 정말 좋았던 산행이었습니다. 오늘은 등산코스와 최단코스로 빠르게 인증할 수 있는 코스를 소개해드릴게요.

주차정보

주차장은 1주차장이 등산코스와 가장 가까운 곳이지만 빠르게 오지 않으면 자리가 없습니다. 저는 2,3 주차장을 이용을 했는데요. 넑은편이고 좋습니다.

금오산 제2주차장은 일반승용차 기준으로 1,500원이 발생을 합니다. 경차나 저공해 친환경 자동차는 500원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참고로 1일 주차금액인 점 참고하세요!!

등산지도 안내

금오산은 높이가 해발 976m로 낮은 산은 아닙니다. 주차장에서 일반적은 코스 케이블카 금오산성을 거쳐 할딱고개 성안 약사암 쪽으로 오르시면 편도 4km이며 최단코스로 다녀오실 분들은 법성사 쪽으로 오르시면 최단코스로 다녀오실 수 있어요.

제2주차장에서는 조금 걸어서 등산로로 올라가셔야합니다.

조금 걷다보면 제1주차장이 나오는데요. 이곳도 벌써 만차!! 일단 올라와보시고 자리가 없다면 바로 2 주차장으로 가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운이 좋으면 자리가 있을 수도 있어요~

주말이고 날씨가 좋아서 등산객이 정말 많았습니다. 등산을 시작합니다.

초입은 케이블카 타는곳이 나옵니다.

케이블카를 타고 폭포까지 다녀오실 분들은 좋은 선택이죠~

첫 이정표가 나오고 이곳에서부터 정상까지는 약 3.3km입니다.

초입길도 데크계단으로 되어 있으며 나름 경사가 있어요~

중간에는 돌탑들도 보입니다.

금오동학이라는 곳도 지나갑니다.

금오산성에 도착을 했어요.

케이블카를 타면 이곳 해운사까지 오실 수가 있는데요. 바로 뒤쪽으로 도선굴와 폭포가 있습니다.

정상과 도선굴 갈림길~ 하산시 체력이 남아 있으면 도선굴도 다녀올 계획이었습니다.

폭포 가는 길~

폭포에 도착을 했는데요~ 이곳은 산책으로 많이들 방문하는 곳입니다.

폭포에서부터 이제 할딱고개로 진입합니다.

폭포에는 오늘 물이 별로 안 떨어지더라고요~

등산 초보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구간! 할딱 고개입니다.

경사가 제법 있어서 정말 쉽지 않은 구간인데요. 여기만 지나면 끝이겠지라는 생각은 버리시는 게 좋을 거예요!!

정산으로 가는 방향과 성안으로 가는 방향이 고개에서 나눠지는데요. 성안으로 가셔도 아마 정상이 나올 거라 예상이 됩니다.

할딱 고개를 올라서니 조망이 트이기 시작했어요.

도선굴도 보이고요.

앞쪽 능선도 정말 멋있어 보입니다. 블랙야크 100대 명산은 포스부터 다릅니다.

가깝지만 오늘따라 멀게만 느껴지는 정상!! 전날에 너무 무리한 탓일 수도 있겠어요~

다시 데크계단 따라서 출발합니다.

정상까지는 이제 1.7km 남았어요. 여기부터는 바위들과 조그마한 자갈들이 많은데요. 길이 좋지 않습니다.

지금부터는 제법 등산로답게 보여요~~

약사암과 정상은 1.4km 남았습니다. 조망이 잠시 트였지만 그늘져서 등산하기 좋았어요. 지금 날씨에는 조망보단 햇볕을 덜 받는 게 좋습니다.

솔직히 할딱 고개는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여기부터가 진짜 할딱 고개라고 생각해요~~

다시 보이는 구미 시내~

죽을뻔한 고개를 넘었더니 여기서부턴 조금 편안해집니다.

능선으로 들어섰습니다.

정말 얼마 남지 않은 상황!

정상 부근에는 정말 평안합니다.

멋진 바위도 보이고요. 성안으로 내려가는 길이더라고요~

마지막은 또다시 경사가 시작됩니다.

그런데 길지 않으니 조금만 힘을 내세요~~

작년에도 공사 중이었는데 아직까지 공사 중!!

약사암도착!! 멋진 바위들이 인상적입니다.

금오산 옛 정상석입니다. 위치를 바꿔서 조금 더 걸어야 해요~

효자봉과 도수령 갈림길입니다.

정상 뒤쪽 모습입니다.

정상석 인증을 하려면 줄을 서야 했어요.

블랙야크 100대 명산 정상석인증

현월봉 금오산 정상 976m에 도착을 했습니다.

시그니처 인증도 하였고요.

구미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금오산 뷰입니다. 날씨가 정말 좋아서 괜찮은 산행이었습니다.

금오산 정상뷰 동영상

정상석에서 인증을 하고 잠시 휴식 후 하산을 시작했습니다. 주차장 가기 전에 광장에 멋진 분수대도 보였고, 다시 한번 바라보는 금오산모습이 너무 멋있었습니다. 블랙야크 100대 명산 인증완료~!!

등산코스 및 소요시간

금오산 정상까지 거리는 8.26km를 다녀왔으며 제2 주차장 기준거리입니다. 1 주차장에서는 대략 8km 정도가 나올 거라 예상을 해요. 전체 소요시간은 3시간 1분이 걸렸는데요. 정상석에서 사진 찍는데 5분 이상 소요되었으니 대략 3시간이 채 걸리지 않았던 거 같아요. 구미 금오산은 올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정말 쉽지 않은 산이라고 생각해요~ 이런 곳이 악산이 아니라니 조금 의아하긴 하지만 자주 이곳을 다닌다면 블랙야크 100대 명산 거뜬하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다음 산행기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