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대둔산도립공원 대전 근교 용문골 등산코스 신선암과 용문굴 최단코스 소개

엠더블유☆ 2024. 7. 1. 10:00
대둔산도립공원 대전 근교 용문골 등산코스 신선암과 용문굴 최단코스 소개

안녕하세요. 장마철 때문에 주말등산은 포기하고 있었는데 지난 주말에는 약간의 운이 좋아 등산을 다녀왔습니다. 빠르게 다녀올 수 있는 곳을 찾다 보니 전주와 대전 근교에 있는 대둔산을 선택하였습니다. 대둔산은 여러 가지 등산코스가 있지만 용문골 코스는 처음이라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용문골 코스 주차장 및 입구소개

네비게이션으로 <용문골버스정류장>을 검색하고 오시면 이곳이 나오는데요. 주차장은 건너편에 있긴 하지만 보통 갓길에 주차를 하시더라고요. 이곳이 만 차면 건너편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대전 근교나 전주 근교에서 대중교통으로 오시는 분들은 용문골 정류장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등산로 입구 정보

등산로 입구는 앞에 보이는 계단을 오르시면 입구가 보입니다.

간이 화장실도 마련되어 있지만 간단히 용무만 처리할수 있는 곳입니다. 정식적인 화장실이 있었으면 좋았겠단 생각을 해봤습니다.

이곳에서 마천대까지는 2.2km라고 되어 있습니다. 대둔산 등산지도가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입구에는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다녀와서 보니 왜이렇게 안내문이 있었나 알 수가 있었습니다. 절대 안전을 위해 통제지역과 암벽등반을 하지 마세요~!!

등산시작

초입길은 편안한 길이 시작이 되더라고요.

바로 이정표가 보였습니다. 용문골 등산코스는 2.2km고 왕복 4.4km밖에 되지 않아 대둔산 최단코스라고 생각이 됩니다. 빠르게 다녀오실 분들은 케이블카를 이용하는 게 가장 빠르지만 이곳 코스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대둔산 등산코스 및 등산지도

대둔산 등산코스는 1코스와 2코스로 나눠지는데요. 지도를 확인해 보니 1코스가 더 짧은 코스입니다.

용문골입구 - 칠성봉전망대 - 용문골삼거리 - 마천대 정상 - 원점회귀 코스

지도확인 후 다시 빠르게 올라갑니다.

이곳은 용문계곡인데요. 계곡에 물이 없더라고요~

계곡도 출입이 금지되어 있더라고요. 참고하세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경사가 시작되었습니다.

한 가지 놀라운 건 이정표가 정말 틈틈이 잘되어 있습니다. 칠성봉전망대까진 1km 남았습니다.

안전하게 오를 수 있도록 봉이 설치되어 있더라고요. 완주에서 관리를 잘하고 있습니다.

다리가 나오더라고요! 이곳에선 물이 조금 흘렀습니다.

계곡 쪽으로 오르니 시원하긴 했습니다.

용문굴로 가는 길과 전망대 가는 방향으로 가셔야 정상이 나옵니다.

신선암절터에 도착을 했습니다. 신선암은 고래시대에 창건된 절로 추정되며 6.25 전쟁 때 빨치산 근거지로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화재로 암자가 소실되었다고 합니다.

신선바위입니다. 용의 입 모양 형상을 가진 굴이며 길이는 약 15m라고 합니다.

다시 길 따라 올라갑니다.

케이블카 쪽으로 가면 1코스와 만나게 되는데요! 저는 2코스로 가는건데 이정표가 없더라고요. 일단 케이블카쪽으로 진행합니다.

잠시 후 삼거리가 나오며 왼쪽은 케이블카! 오른쪽은 칠성봉전망대로 향합니다.

조릿대 사이로 길이 있습니다. 길 따라 올라가시면 됩니다.

여기부터 힘든 코스입니다.

잠시 쉬어갈 수 있도록 칠성봉 전망대를 다녀오기로 합니다.

바위사이에 있는 길을 따라가면 칠성대전망대가 나오는데요.

이곳에 위치한 용문굴!! 용이 문을 열고 등천했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이문을 통과하면 새로운 세상을 보게 되고 신선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너무 멋있는데요!

바위들이 위험해 보였지만 눈이 호강합니다.

일단 올라가야 전망대가 나옵니다.

바위가 예술인데요!

칠성대전망대에서 바라봅니다. 능선에 있는 바위들이 너무 멋있습니다.

오늘 날씨 너무 좋았습니다. 멀리까지 보이는 산들의 이름은 모르겠지만 너무 멋있습니다. 전망대 뒤쪽으로 바위에 로프가 있어 그쪽으로 갈뻔했지만 거긴 길이 아니었어요!!

용문골삼거리가 적혀 있는 곳에서 다시 올라갑니다.

이곳이 경사가 장난 아니더라고요. 등린이 분들은 조금 힘드실 거 같은데요!! 그래도 재미있는 코스였습니다.

오르다 발견한 산수국!

힘들 때쯤 조금 완만해지는데요!

용문골삼거리에서 마천대로 향하는 주능선으로 합류합니다.

쉼터도 보이고요.

능선 따라 마천대로 갑니다.

철계단도 나옵니다.

마천대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정상이 150m 남았어요.

예전 올라왔던 수락계곡코스!!

정상석 인증

마천대 정상석!! 대둔산 878m 도착을 했습니다. 정상에는 3분 정도 계셨습니다. 조금 일찍 올라와서 그런지 등산객이 많지는 않았어요!

주변에 멋진 뷰를 감상을 하였고요.

대둔산 정상뷰 동영상

대둔산도립공원 주차장이 보입니다.

대둔산 구름다리와 삼선계단도 보입니다. 삼선계단은 경사가 높아 아찔하기로 유명한 계단이죠~ 잠시 휴식 후 하산을 시작합니다.

등산거리 및 소요시간

대둔산 용문골 코스 등산거리는 5.38km를 다녀왔어요. 예상 4.4km보다 차이가 나는 건 왜인지 모르겠어요. 전체 소요시간은 2시간 20분 걸렸는데요. 칠성대전망대를 패스한다면 2시간 내외로 다녀오실 수 있을 거예요! 전체적으로 코스는 무난하지만 마지막 용문골삼거리 오를 때는 조금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방향에서 뷰를 감상하고 싶다면 용문골코스도 추천합니다. 다음 산행기에 만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