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경주 토함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석굴암주차장 원점회귀 산행 후기

엠더블유☆ 2024. 9. 25. 10:00
반응형
경주 토함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석굴암주차장 원점회귀 산행 후기

 

안녕하세요. 의도치 않는 경주 토함산 등산을 하였습니다. 석굴암 다녀오기 위해 가족들과 주차장에 도착을 했는데요. 토함산은 블랙야크 100대 명산 플러스에 등록되어 있는 산이더라고요. 석굴암주차장에서 토함산까지 왕복 1시간 거리라 빠르게 다녀올 수가 있을 거 같아 가족들과 함께 산책 겸 토함산에 먼저 다녀오기로 했어요!

 

석굴암주차장 정보

반응형

토함산을 최단코스로 등산하기 위해서는 석굴암주차장을 이용하는게 가장 빠른 거 같았어요. 주차장은 넓은 편이지만 오로지 등산만 하고 싶다면 이곳 주차장은 주말이 복잡할 수가 있어요. 주차요금은 소형차 기준으로 2천 원의 이용요금이 발생합니다. 

 

 

유료로 종을 칠수 있는 곳입니다. 아이들과 같이 방문하시는 분들은 거의 종을 치시더라고요~ 석굴암 방문시 필수코스죠!

 

 

불국사에서 석굴암이곳까지는 등산로 정비로 인해서 공사 중이었어요. 이정목 기준으로 1.4km로 멀지 않아 방문하기는 좋은 거 같아요. 

 

 

석굴암 기존 매표소 뒤쪽으로 등산로가 시작이 되는데요. 초보자 분들은 찾기 쉽지 않을거 같단 생각을 해봤어요.

 

 

토함산 공원지킴이 앞쪽에는 등산 시작점입니다. 토함산도 국립공원으로 들어가는거 같아요~ 

 

 

시작부터 경사가 시작되며 굉장히 등산로 정비가 잘되어 있습니다. 

 

 

이정목도 곳곳에 잘되어 있고요. 

 

 

등산로지만 산책로처럼 숲이 있어서 거의다 그늘이었습니다. 뜨거운 날이었지만 도움이 되더라고요. 

 

 

길이 넓은편이였고, 이미 고도는 590m에서 시작해서 그런지 조금만 올라 능선 타고 올라가면 끝!!

 

성화채화지에 도착을 했어요. 이곳이 중간정도 되어 보였는데요~ 성화채화지는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아이들이 더워해서 빠르게 정상을 찍기로 했어요!

 

 

경주 토함산 정상까지는 0.8km남았습니다. 

 

 

밑쪽으로는 무언가 보였지만 그냥 지나갑니다. 

 

 

작은 다리를 건너고 앞으로 쭉 직진!

 

 

추령갈림길에 도착! 추령터널에서 오를수 있는 등산코스인데요. 이곳에서 올르면 무료로 주차가 가능하고 최단코스는 아니지만 적당히 운동하는 거리만큼 등산할 수 있을 거 같아요! 현지인들은 아마도 이곳에서 많이 오를 거라 예상합니다. 

 

 

거의 다 온듯한 느낌!

 

 

이정표 없는 갈림길~ 어디로 가든 정상은 나오겠지만 저는 오른쪽을 선택했어요!

 

 

거의 다 올라오니 조망이 트이기 시작하였고, 날씨가 좋은 관계로 주변 멀리까지 볼 수가 있더라고요. 

 

경주 토함산 정상에는 석탈해왕 사당터가 존재하는데요. 일단 각종 유물들이 발견되었다고 해요~

 

 

풀이 많이 자라서 정확한 위치는 파악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주변산 뷰입니다. 

 

토함산 정상석인증

경주 토함산 해발 745m에 도착을 했습니다. 최단코스로 약 30분정도의 편도거리라 방문하기 정말 좋은 곳 같습니다. 

 

 

토함산 뒤쪽으로는 최재호님의 시가 적혀있는데요. 누구인지는 모르겠지만 멋진 글입니다. 

 

 

토함산 정상에 와서야 볼수 있었던 탐방로 안내지도입니다. 한눈에 볼 수가 있어 편하지만 이미 올라와서 의미는 없습니다. 

 

 

1991년부터 지켜왔던 옛 정상석! 많이 작습니다. 요즘 신규 정상석들은 아주 크게 제작하는 게 대부분인데요. 이것도 멋집니다. 

 

 

원점회귀로 주차장까지 하산을 잘했습니다. 토함산지구 세부안내도를 살펴봅니다. 이제 석굴암을 관람하러 다녀올게요!

 

토함산 등산거리 및 소요시간

 

경주 토함산 최단코스 석굴암주차장에서 정상까지는 3.03km를 다녀왔으며 총 소요시간은 47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의도치 않게 하루에 1일 2 산을 해버렸는데요. 굉장히 의미가 있는 토함산이었습니다. 700m급에 높은 산이지만 석굴암주차장이 이미 높은 고도에서 시작되어 빠르게 다녀올 수가 있었던 거 같아요. 100대 명산 플러스 도전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다음 산행기에 만나요~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