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등산

고창 선운산 등산코스 들머리 선운사 수리봉 최단코스 뷰가 너무 좋아서 만족 산행

엠더블유☆ 2025. 2. 25. 10:00
반응형
고창 선운산 등산코스 들머리 선운사 수리봉 최단코스 뷰가 너무 좋아서 만족 산행

 

안녕하세요. 지난 주말에 충북 대야산을 계획하였는데 새벽에 눈이 많이 오는 바람에 취소를 하였고, 전주에서 가까운 곳으로 산행지를 정하였습니다. 마침 고창에 볼일도 있고 해서 오늘은 고창 선운산을 다녀오기로 했어요.

 

선운산 주차장

 

선운산은 선운사로 네비게이션 검색을 하고 방문을 하면 넓은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날씨가 미쳤습니다. 눈 온 날씨가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였는데요. 하지만 기온이 많이 낮았고, 조금 추웠습니다. 

 

 

주차장에도 화장실이 있어 볼일을 보고 출발을 할수가 있어 좋았습니다. 

 

주차장에서 선운사까지 1.05km이고, 임도를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고창 선운사는 서해랑길 고창 43코스도 함께 다녀올수가 있는데요. 제가 방문 당시에는 통제구역이 있어서 진행이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선운산 초입에는 상가도 있고, 판매장들이 여럿 보입니다. 

 

 

가을때 오면 단풍이 엄청 예쁜 곳으로 유명한 선운산인데요~ 선운사 가는 길이 대박입니다. 하지만 겨울산도 나름 괜찮았어요!

 

 

새벽부터 전주는 눈이 많이 내리더니 고창 쪽은 눈이 살짝 온 듯 보였습니다. 

 

 

차량으로 진입이 불가능하지만 뒷길로 이곳 입구까지는 올수가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일반차량은 통행할 수가 없습니다. 

 

 

아주 오래전에는 선운사 사찰료를 따로 지불하고 입장을 해야 되었지만 지금은 무료입장!

 

선운사 일주문을 지나갑니다. 

 

 

갈림길이 나옵니다. 왼쪽은 템플스테이와 도솔암으로 가는 방향이고 오른쪽은 선운사 방향으로 진입하는 방향입니다. 

 

 

선운사 가는 방향에는 전통 한옥카페도 위치하고 있는데요. 산책을하고 차 한잔 마셔도 괜찮을 거 같았습니다. 

 

 

길 따라 이동!

 

 

선운사가 나오고, 오른쪽으로 진입하면 수리봉 정상을 오를 수 있는 방향이고, 직진을 해도 선운사 지나 오르는 방향이 나오긴 하지만 굉장히 가파릅니다. 

 

 

필자는 오른쪽 방향으로 정상을 오를 계획입니다. 날씨가 좋으니 산책개념으로 온거라 여유롭게 걸어갔습니다. 

 

 

이쪽에도 템플스테이가 있으며, 공사중이더라고요. 

 

 

아스팔트길은 끝나고 이제 임도를 따라 등산로로 진입합니다. 

 

 

길 끝에는 석상암이 나오는데요. 등산로 오르기 전 마지막 화장실도 보입니다. 

 

선운산 도립공원 등산지도

반응형

선운산 도립공원에는 여러가지 등산코스와 최단코스로 정상을 오르는 코스가 존재하는데요. 산방기간이기도 하지만 코스가 많이 통제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기본코스인 수리봉까지는 문제없이 오르실 수 있습니다. 

 

 

날씨가 추웠다가 풀렸다를 반복하다보니 땅도 진흙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쌓아놓은 돌탑을 보고, 다시 발걸음을 재촉합니다. 

 

 

이쪽 코스로 올라오면 조금 완만하게 오르실 수가 있는데요. 솔직히 이 정도면 산책 수준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어느덧 마이재까지 도착을 하였습니다. 데크가 있어 쉼터로 이용할수가 있습니다. 

 

 

경수봉 방향은 통제가 되어 갈수가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마이재에서 수리봉까지는 0.7km로 정말 최단코스로 오르실 수가 있는데요. 걱정하지 마세요! 엄청 쉬운 코스니깐요!

 

 

날씨가 너무 좋다 보니 발걸음이 가벼웠습니다. 날씨가 추웠는데 말이죠 ㅋㅋ

 

 

살짝 고도를 높이는가 싶더니 잊지 마세요 여기에 있는 수리봉은 336m입니다. 

 

 

오는길에 살짝 빙판이 있어 아이젠을 착용해야 되나 고민했지만 옆길 따라 조심스레 올라왔습니다. 일정구간에만 빙판이라 아이젠까지 착용하지 않아도 괜찮았어요. 

 

 

수리봉 정상에 도착을 했습니다. 여기서 견치산과 참당암 마이재 방향으로 진행을 할 수가 있는데요. 날씨가 좋아 종주를 할까 고민해 봤지만 또 다른 통제구역이 있을지 문제여서 다시 원점회귀 하산을 하고 다른 산을 가보기로 했어요. 

 

수리봉 정상은 등산객이 조금 보였습니다. 바람이 조금 불었지만 뷰하나는 끝내줍니다. 

 

 

선운사뒤쪽으로 하산하는 방향입니다. 

 

 

수리봉 뒤쪽으로 펼쳐지는 죽도모습! 오늘 날씨가 좋아 다 보입니다. 

 

 

잠시 휴식을 한 뒤 바로 원점회귀 하산을 시작하였습니다. 

 

등산거리 및 소요시간

 

고창 선운산 등산코스로 선운사에서 마이재를 거쳐 정상인 수리봉에 원점회귀로 다녀왔습니다. 총거리는 6km를 등산하였으며, 소요시간은 1시간 32분이 걸렸어요. 생각보다 시간이 조금 걸린 거 같았지만 나름 잘 다녀왔다고 생각합니다. 날씨가 등산 안 왔으면 조금 후회했을 만큼 좋았어요!! 블랙야크 100대 명산에 속한 선운산 등산~ 초보들도 쉽게 다녀올 수 있으니 한번 계획 한번 세워보세요!

 

지도